사회‧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천안소시모 대중교통분실물센터 잃어버린 65무료환승카드 어르신들의 품으로
 
강석철   기사입력  2019/07/16 [16:13]

▲     © 강석철


(사)소비자시민모임  천안.아산 신미자대표는 보관기간이 지나 폐기되는 65무료환승카드를 보면서 충전되어 있는 금액이 환불이 되지 않아 아깝기도 하고 잃어버리고 속상해 하실 어르신들을 떠올리면 안타깝기도 하던 차에 한 어르신께서 65무료환승카드에 자녀분이 30만원을 충전을 해 주었는데 몇 번 사용하지도 못하고 잃어버리셨다고 하시면서 노인들은 버스에서 잃어버리면 어디에서 찾아야 되는지를 잘 몰라 못 찾는다고 안타깝다고도 하셨다.


65무료환승카드는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교통복지를 위해 천안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20178월부터 시행한 무료 환승 제도이다.


교통카드에는 파손 및 정상카드 반환 시 잔액만 환불이 가능하며 분실 시 충전금액은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고지가 되어있기 때문에 분실 시 교통카드에 남은금액은 모두 교통카드 회사의 수익이 된다.


어르신들의 교통카드를 찾아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천안시청 대중교통과에 문의 하니 모두 조회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름과 교통카드번호를 알면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여 6월부터는 65무료환승카드에 표기된 성함과 교통카드번호를 천안시청 대중교통과로 보내면 어르신들의 전화번호를 제공 받아 분실물센터에서는 잃어버리신 교통카드를 찾아가실 수 있도록 연락을 취한다.


6월 초 5월에 분실하신 65무료환승카드를 조회하여 잃어버리신 어르신들께 연락을 드리니 이미 재발급 받으신 어르신들도 계시지만 교통카드가 있어야 환불이 가능하기에 대부분의 어르신들께서 수령해 가셨다.


수령하시면서 충전해놓고 한두 번 밖에 못쓰고 잃어버려서 너무 속상했는데 이렇게 찾을 줄은 몰랐네하시면서 매우 기뻐하셨다.


최근 아산시에서도 어르신들 교통복지를 위해 아산시어르신교통카드를 만들었는데 천안과 아산이 인접해 있기에 아산시어르신교통카드도 습득이 된다.


이런 경우에는 아산시청 대중교통과로 연락을 취해 찾아가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린다.


소비자시민모임 신미자 대표는 시민들의 소중한 물품을 빠른 시간 안에 찾아가실 수 있도록 더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며, 많은 업무와 민원으로 바쁘지만 어르신들을 위해 65무료환승카드를 조회 해 연락처를 제공해주는 천안시청 대중교통과 담당공무원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하면서 관련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7/16 [16:13]   ⓒ hd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