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호영 ‘몸수색 봉변’ 전말은?…청와대 “정당 원내대표는 수색 대상”
 
신종철기자   기사입력  2020/10/29 [07:37]




▲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전환담 당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주호영 원내대표 신체 수색 시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경제=신종철선임기자]문재인 대통령과 환담을 위해 국회의장실을 찾은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몸수색을 요구해 논란을 빚은 청와대 경호처가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다만 현장에서 융통성이 모자랐다며 유감을 표명하는 데 그쳤다. 이에 국민의힘은 “야당 대표에게만 의전 경호 매뉴얼을 적용하느냐”고 항의했다.

 

현재까지 드러난 ‘몸수색 논란’의 사실관계는 이렇다. 이날 오전 10시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국회 본청 3층 국회의장실 접견실에 환담을 위한 사전 간담회가 마련됐다. 참석 대상은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국무총리와 최재형 감사원장 등 5부 요인을 비롯해, 박병석 국회의장·김상희 부의장 등 국회 쪽 주요 인사들과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김상조 정책실장 등 청와대 비서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와 주호영 원내대표, 김종철 정의당 대표 등 30여명에 달했다.


사전 간담회에 먼저 불참을 표한 것은 김종인 위원장이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아침 “김종인 위원장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특검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데 대한 항의 표시로 문 대통령과의 사전 간담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국회 로텐더홀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 특검을 촉구하는 결의 대회를 진행하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9시40분께 홀로 간담회장을 찾았다. 이미 다른 참석자들이 모두 착석해 문 대통령과 환담을 시작한 뒤였다. 청와대 경호실은 뒤늦게 찾아온 주 원내대표의 이름과 신분, 소지품 등을 물은 뒤, 스캐너를 사용해 신체 검색을 실시했다. 주 원내대표가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게 도착하면서 국회 경호처가 빠지고 청와대 경호실로 경호 주체가 바뀌었는데, 간담회에 먼저 도착한 다른 참석자들과 달리 신체 검색이 실시된 것이라고 국회 경호처는 설명했다. ‘손님 격’으로 국회에 방문한 청와대가 야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만 몸수색을 실시하자, 주 원내대표는 항의의 뜻을 밝힌 뒤 발길을 돌렸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뒤 국민의힘은 극렬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경호부장이 현장 직원의 실수라고 사과는 했다”면서도 “그 (환담) 자리에서 곤란한 발언을 할까봐 의도적으로 (수색을) 한 것은 아닌지 의심까지도 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월 개원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문 대통령에게 ‘국민을 대표해 드리는 공개질의서’를 보냈고, 지난 26일에도 문 대통령에게 ‘10가지 공개 질의’를 추가로 보낸 바 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국회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함부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라며 “이것이 주 원내대표가 요구한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인가”라고 항의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기자들에게 “협치하겠다고 국회에 오셨으면서 (야당) 원내대표가 들어가려 하자 제지했다”며 “강력히 유감을 표명하고, 청와대의 공식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시정연설을 위해 본회의장에 들어서는 문 대통령에게도 야유를 보내는 등 거세게 항의했다. 시정연설이 마무리된 뒤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도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는 정진석 의원은 “대통령이 국회의장과 각당 대표들과 간단히 차담을 나누고 할 때도 수색하고 제지한 전례가 없다. 전두환 대통령 때도 이런 일은 없었다. 아주 이례적인 일로 어떤 의도인지 자세히 살펴야 한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도 “국회는 국회의원들의 일터이고 집인데 우리집에서 우리가 몸수색을 당한 것”이라고 항의했다.


이후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한 뒤 “박병석 의장이 국회 안에서 일어난 일이니 정말 미안하다 사과했고, 경위를 밝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결국 국회 사무처는 국민의힘과 함께 주 원내대표의 몸수색 장면이 녹화된 폐회로텔레비전(CCTV)까지 확인했다.


그러나 이런 야당 반발에 대한 청와대 경호처의 반응은 다소 싱거웠다. 정당의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청와대 경호처는 이날 오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나, 국회 행사의 경우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며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정당 원내대표가 당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에는 관례에 따라 검색 면제를 실시해 왔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어 경호처는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되어온 것”이라며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주 원내대표가 도착해) 경호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경호처는 현장에서 융통성이 발휘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경호처는 이날 입장문에서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런 경호처의 유감 표명에 만족하지 못한 눈치다. 배현진 원내 대변인은 이날 오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본인 성명과 원내대표임을 밝혔음에도 별도의 신원 확인 방안을 요구하고 동의 없이 임의로 신체 수색을 한 것”이라며 “대통령과 각당 대표 등의 의전 경호 매뉴얼을 사전 안내도 없이 야당 대표에게만 적용한 데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재차 항의했다.
신종철기자 s1341811@hanmail

뉴스제보 s1341811@hanmail.net 010-3231-8259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29 [07:37]   ⓒ hd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