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4선' 김기현 의원,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선출
 
신종철기자   기사입력  2021/05/01 [04:44]

▲     © 신종철기자

[현대경제=신종철 선임기자]“지금은 우리가 다시 상승할 것이냐 침몰할 것이냐를 결정해야 하는 시점이며, 목숨 걸고 앞장서서 싸울 것은 싸우고 지킬 것은 지키겠다.” 국민의힘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62·울산 남을)는 30일 강경한 대여 투쟁을 예고하는 당선 일성을 밝혔다. 야권에선 국민의힘 의원 100명(1명 불참) 중 66명이 이날 결선투표에서 김 원내대표를 지지한 것을 두고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의 피해자로서 ‘반문 전선’의 선봉장에 서달란 요구가 반영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정권심판을 요구하는 표심을 의식한 듯 김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부터 “더불어민주당은 범법자”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강력한 대여 투쟁을 예고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 등을) 돌려주고 말고 할 권리가 없고 당연히 돌려줘야 할 의무만 있는 사안”이라며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자신들이 범법자가 되겠다고 하는 것으로 나는 이해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폭거를 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민주당 스스로 판단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다.

유일한 영남권 후보인 김 원내대표는 옛 친이(친이명박)계 또는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되긴 하지만 비교적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19대 국회에서 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지냈고 광역자치단체장(울산시장)까지 거친 4선 중진이지만, 권위적이지 않은 성품으로 초선들의 호감도 얻었다.


특히 선거 과정에서 초선들의 ‘탈 지역정당’ 성명 논란에 이어 원내외의 비박과 유승민계가 각각 권성동 의원과 유의원 의원을 지원한다는 얘기가 돌면서 친박, 영남권 의원들이 결집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런 영향 때문에 당초 김기현 원내대표와 친이 핵심이었던 권 의원의 2파전으로 전개될 거란 예상과 달리 1차 투표에서 친박 핵심이었던 김태흠 의원(30표)이 2위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하며 김 원내대표(34표)와 결선 투표를 치렀다. 영남 초선 의원들과 친박 성향의 의원

상당수가 김 원내대표와 함께 김태흠 의원에게 표를 던진 결과로 분석된다.


비박 성향, 비영남권 의원들은 1차 투표에선 권성동(20표) 유의동(17표) 의원에게 표를 던졌지만 결선투표에선 상대적으로 온건한 김기현 원내대표를 대거 지지해, 김 원내대표는 결선에서 친박-비박표를 동시에 받아 승리한 것으로 분석된다.


뉴스제보 s1341811@hanmail.net 010-3231-8259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01 [04:44]   ⓒ hd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