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야 원내대표 첫 만남...법사위원장 총리인준 이견만 확인
 
신종철기자   기사입력  2021/05/12 [03:55]


[현대경제=신종철 선임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마주앉았다. 4.7 재보선 이후 여야 모두  당 조직정비 등으로 어수선한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취임하자마자 국회법사위원장 자리를 두고 ‘장물’ 운운으로 기세를 올리면서 만남 자체가 서로 급하지 않다는 기류가 형성된 때문이기도 했다.



▲    윤호중(우) 김기현 원내대표가 처음 회동에서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그러나 여야는 국무총리와 신임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총리인준안 국회 표결 등 산적한 현안을 마무리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회동의 필요성이 대두된 상태였다.

 

이에 양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현안문제 협의에 들어갔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이날 회동은 웃으며 만났으나 이견만 확인하고 헤어진, 말 그대로 회동에 불과했다.

 

이날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민생과 관련해서는 서로 여야 없이 초당적으로 협력할 사안”이라며 “앞으로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웃으며 인사했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또한 “(여야는)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는 전차의 양쪽 바퀴”라며 “우리의 (공동)목표는 국민 행복이고, 부강한 나라”라고 화답했다.

 

이어 윤 대표가 “백신을 확보하고 또 백신접종 비율을 높이는데 정부와 국회가 온 힘을 다 모아야 할 때”라며 “중앙재난수습대책본부를 책임지는 자리인 국무총리 자리는 하루도 비워둘 수 없으므로 이미 인사청문회를 마친 후보자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인준안이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국회의장에게 오늘 중에라도 본회의를 열어서 총리 인준안을 상정을 해달라고  요청을 드린 바 있다”며 “국민을 사랑하고 또 국민의 힘을 기대하고 계신 우리 국민의힘 당에서도 이런 점을 잘 알고 계시리라 본다”고 인준안 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이 같은 윤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공백은 전적으로 결국 여당의 책임”이라며 “직전 총리하던 분이 자신의 대선 스케줄 때문에 사퇴하고 대통령이 그 사표를 수리한 것 아니냐? 국정을 걱정하면 국무총리가 다음 후보자 인준될 때까지 그 자리 있는 게 당연하고 과거 전례상 그렇게 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자신의 대선 욕심 때문에 그만뒀고 대통령도 용인한 상황에서 국정공백을  거꾸로 야당하는 것은 국민 뜻 무시하고 책임을 국민에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공박했다.

 

또 “전향적 논의를 위해서 객관적 사실부분은 사전점검이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야당은 국정공백에 대해서 전혀 방치하거나 불필요한 언쟁 벌일 생각이 없다. 다만 이런저런 사정이 있는데 국회는 어차피 대화와 타협 협치 정신으로 운용돼야 마땅하다”는 말로 앞서 자신이 주장한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배분 약속 우선을 압박했다.

 

그리고 이후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되었으며, 40분가량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서는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하는 데 그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회의 후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국회 운영 정상화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만 서로 교환했고, 앞으로 더 한 번 더 만나서 이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며,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 또한 “국회에 대한 앞으로의 처리 방향에 대해서도 양당에서 계속 협조하고 자세한 부분은 수석들을 통해서 추가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국민의힘은 '코로나 백신 사절단' 방미를 제안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한미정상회담이나 미국 의회 상황을 먼저 파악해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또 만나기 전부터 '장물', '몽니'와 같은 거친 표현을 주고받은 국회 법사위원장 자리를 비롯해 국회 원 구성 문제도 테이블 위에 올랐지만 진척은 없었다. 다만 코로나로 인한 소상공인 손실보상법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조속한 처리에 공감하고, 좀 더 큰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재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재배분, 대통령 취임4주년 연설에 나타난 야당배제 분위기에 따른 총리인준안 보이콧 등의 입장 차를 고려하면 앞으로의 국회 운영도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뉴스제보 s1341811@hanmail.net 010-3231-8259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12 [03:55]   ⓒ hd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